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생활코딩 -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기초 개념 - UI vs API #19

이러한 사용자가 이용하는 조작장치를 UI라고 한다.

 

이 경고창은 누가 만들었을까?

 

이 경고창은 웹 브라우저를 만드는 사람들이 우리 대신에 경고창을 미리 만들어두었다가 우리가 alert라는 함수를 실행하면 경고창을 띄어주겠다고 자바 스크립트의 사용설명서를 통해서 약속한 것이다. 우리는 그 약속에 의해서 경고창을 띗울 수 있다. alert는 경고창을 사용하는 조작장치라고 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가 가지고 있는 경고창 기능을 alert라는 자바스크립트의 기능에 따라서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서 프로그래밍을 할 때 사용하는 조작장치들을 API라고 한다.

 

이것은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용어이다.

 

API와 순서는 단어와 문법처럼 부품과 부품의 결합방법처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검색엔진 활용

 

웹 페이지의 어떤 태그를 삭제하고 싶거나 어떤 태그의 자식을 추가하고 싶다면 document 객체를 활용해라

만약에 document 객체의 한계가 있다면 DOM(Document Object Model)로 수색 범위로 넓혀라. document 객체는 DOM의 일부분이다.

 

웹 브라우저 자체를 제어해야한다면 window객체를 찾아봐라. 현재 열려있는 주소를 알아내고 싶거나, 새창을 열어야하거나, 웹브라우저의 화면크기를 java script를 통해 알아야 한다면 window객체에 속해있는 프로퍼티나 메서드가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웹페이지를 reload하지 않고 정보를 변경하고 싶다면 ajax가 필요하다. 현대적인 웹 앱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스킬이다. 

 

웹 페이지가 reload되어도 현재상태를 유지하고 싶다면 cookie를 배워라. 사용자를 위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인터넷이 끊겨도 동작하는 web app 을 만들고 싶다면 offline web application을 만들어라 .

 

화상통신 web app을 만들고 싶다면 webRTC를 찾아라.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고 음성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싶다면 speech로 시작하는 API를 살펴봐라.

 

3차원 그래픽으로 게임 같은것을 만들고 싶다면 webGL을 검색해봐라.

 

가상현실에 관심이 많으면 webVR을 찾아봐라.